티스토리 뷰

 

우리나라도 지진으로인한 안전한 지역이 아닌것으로 이번 포항지진으로 인하여 다시금 느꼈다.

그리하여 간단하게 지진의 규모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지진 규모는 어떻게 측정합니까?

리히터 규모

 

지진의 규모를 측정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리히터 스케일은 1934 년 Charles F. Richter가 개발 한 것으로, 특정 유형의 지진계에 기록 된 가장 큰 파의 진폭 및 지진과 지진계 사이의 거리를 기반으로 한 공식을 사용했습니다.

이 규모는 캘리포니아 지진에 특유한 것입니다. 파동 진폭과 총 지진 지속 시간을 기반으로 한 다른 척도는 다른 상황에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리히터 규모와 일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순간 크기 척도

불행히도 리히터 규모와 같은 많은 규모는 대규모 지진에 대한 정확한 추정치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오늘날 순간 규모 규모, 즉 약자로 표시된 MW는 지진 크기가 더 넓은 범위에서 작동하고 전 세계적으로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선호됩니다.

순간 크기 스케일은 지진의 총 순간 릴리스를 기반으로합니다. 순간은 오류가 이동 한 거리와 이동하는 데 필요한 힘의 결과입니다.

여러 스테이션에서의 지진 기록 모델링에서 파생됩니다. 순간 크기 예측은 작은 지진에 대한 리히터 크기와 거의 같습니다.

그러나 순간 크기 스케일 만이 M8 ( '크기 8'을 읽음)과 더 큰 사건을 정확하게 측정 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로그 눈금 (기준 10)을 기준으로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각 정수에 대해 크기 스케일로 올라가면 지진계에 기록 된지면 모션의 진폭이 10 배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이 규모를 사용하면 규모 5의 지진은 규모 4의 지진 (그리고 32 배의 에너지가 방출 될 것임)과 같이 지진이 흔들리는 수준의 10 배가됩니다. 이 숫자들이 어떻게 합쳐질 수 있는지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폭발물에 의해 방출되는 에너지의 관점에서 생각해보십시오.

크기 1의 지진파는 6 온스의 TNT를 날려 버리는 것만큼 많은 에너지를 방출합니다. 진도 8의 지진은 600 만 톤의 TNT를 폭발시키는만큼의 에너지를 방출합니다.  다행스럽게도, 매년 발생하는 대부분의 지진은 크기가 2.5 이하이므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기에는 너무 작습니다.

크기 척도는 지진을 너무 작게 지정하여 음수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저울에는 상한선이 없기 때문에 상상할 수없는 (지금까지) 미지의 강도 (예 : 10.0 이상)의 지진을 묘사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진의 크기, 그 효과 및 매년 발생하는 지진의 예상 수치를 설명하는 표가 있습니다.



 

메르 칼리 척도

지진의 강도를 측정하는 또 다른 방법은 Mercalli 척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1902 년 주세페 메르 칼리 (Giuseppe Mercalli)가 발명 한이 규모는 지진을 경험 한 사람들의 관찰을 사용하여 강도를 추정합니다.

그러나 Mercalli 규모는 리히터 규모만큼 과학적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지진의 증인 중 일부는 지진 발생 당시의 나쁜 상황을 과장하여 두 사람이 무슨 일이 일어 났는지에 대한 증인을 찾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모두 다 다른 말을 할 것입니다. 지진으로 인한 피해의 양은 그 지진의 강도를 정확하게 기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발생피해 영향에 미치는 몇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물 디자인,

진원지로부터의 거리

그리고 건물들이 쌓아 놓은 표면 물질 (바위 또는 흙)의 유형.

지진 발생시 다른 건물 설계가 다르게 적용되며 지진이 더 심할수록 일반적으로 피해가 적게 듭니다.

건물이 단단한 암석이나 모래 위에 건축되어 있는지 여부에 따라 큰 피해가 발생합니다.

단단한 암석은 보통 모래보다 흔들리지 않기 때문에 단단한 암석 위에 건축 된 건물은 모래 많은 곳에 앉아있는 것처럼 손상되어서는 안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