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비타민이라면 다좋다고 사람들이 너무 많은 비타민을 섭취하고 있는데요 그것에 대한 부작용에 대하여 이야기해봅시다.

비타민 D의 6 가지 부작용


비타민 D는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호르몬으로서, 그것은 당신의 몸의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그들이해야하는대로 기능하는 데있어 여러 가지 역할을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충분한 비타민 D를 섭취하지 못하므로 보충제가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드물기는하지만이 비타민이 만들어져 신체의 독성 수준에 도달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과도한 양의 비타민을 섭취했을 때 발생할 수있는 6 가지 부작용에 대해 논의합니다.

결핍 및 독성
비타민 D는 칼슘 흡수, 면역 기능 및 뼈, 근육 및 심장 건강 보호에 관여합니다. 그것은 음식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피부가 햇빛에 노출되면 신체에 의해 생성 될 수도 있습니다.

비만인 생선을 제외하면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은 거의 없습니다. 무엇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절한 비타민 D를 생산하기에 충분한 햇볕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결함은 매우 일반적입니다.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약 10 억 명의 사람들이이 비타민 (1)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한다고 추산됩니다.

보충제는 매우 보편적이며 비타민 D2와 비타민 D3는 보충 형태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3는 태양에 대한 반응으로 생성되며 동물성 제품에서 발견되며 비타민 D2는 식물에서 발생합니다.

비타민 D3는 혈중 농도를 D2보다 유의하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1 일당 100IU의 비타민 D3를 섭취하면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1ng / ml (2.5nmol / l)로 평균적으로 증가합니다 (2, 3).

그러나 오랜 기간 동안 극도로 많은 양의 비타민 D3을 복용하면 신체에 과도한 축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중독은 혈중 농도가 150 ng / ml (375 nmol / l) 이상으로 상승 할 때 발생합니다. 비타민은 체지방에 저장되어 혈류로 천천히 방출되므로 독성 효과는 보충제 사용을 중단 한 후 몇 개월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4).

중요하게도, 독성은 흔하지 않으며 혈중 농도를 모니터링하지 않고 장기간의 고용량 보충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에게 거의 독점적으로 발생합니다.

라벨에 표시된 양보다 훨씬 많은 양을 함유 한 보충제를 복용하면 우연히 너무 많은 비타민 D를 섭취 할 수도 있습니다.

대조적으로식이 요법과 태양 광선 노출만으로는 고혈압 위험에 도달 할 수 없습니다.

다음은 너무 많은 비타민 D의 6 가지 주요 부작용입니다.



1. 고혈압

혈중 비타민 D를 적절히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이고 골다공증 및 암과 같은 질병으로부터 환자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5).

그러나 이러한 수준의 최적 범위에 대한 보편적 인 합의가 없습니다.

30 ng / ml (75 nmol / l)의 비타민 D 수준이 일반적으로 적절하다고 여겨지더라도 비타민 D위원회는 40-80 ng / ml (100-200 nmol / l) 수준을 유지할 것을 권장하며 100 ng / ml (250 nmol / l)은 유해 할 수 있습니다 (6, 7).

많은 사람들이 현재 비타민 D 보충제를 복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이 비타민의 혈중 농도가 매우 높은 사람을 찾는 것은 드뭅니다.

최근 한 연구는 10 년 동안 2 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데이터를 조사했습니다. 그것은 단지 37 명의 사람들이 100 ng / ml (250 nmol / l) 이상의 수준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오직 한 사람 만 364 ng / ml (899 nmol / l) (8)에서 진정한 독성을 나타냈다.

1 건의 사례 연구에서 보충제를 복용 한 여성은 476 ng / ml (1,171 nmol / l)의 수준으로 하루 2 회 비타민 D3 186,900 IU를 2 개월 동안 보냈다.

이것은 일일 4,000 IU의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안전 상한의 무려 47 배에 이릅니다.

그녀는 피로, 건망증, 메스꺼움, 구토, 연설 및 기타 증상 (9)을 경험 한 후 병원에 입원했다.

극도로 많은 양만 독성을 유발할 수 있지만,이 보충제의 강력한 지지자조차도 하루에 10,000 IU를 권장합니다 (3).

개요:
100 ng / ml (250 nmol / l)보다 큰 비타민 D 수치는 잠재적으로 유해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메독 혈증으로 인해 매우 높은 혈중 농도에서 독성 증상이보고되었습니다.

 

2. 혈액 칼슘 농도 상승

비타민 D는 먹는 음식에서 칼슘을 흡수합니다. 사실 이것은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비타민 D 섭취가 과도하면 혈중 칼슘 농도가 불쾌감을 주지만 위험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칼슘 혈증이나 고혈압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토, 메스꺼움 및 복통과 같은 소화기 곤란
피로, 현기증 및 혼란
과도한 갈증
잦은 배뇨
혈중 칼슘의 정상 범위는 8.5-10.2 mg / dl (2.1-2.5 mmol / l)입니다.

한 사례 연구에서 6 개월 동안 매일 50,000 IU의 비타민 D를 투여받은 치매 노인이 반복적으로 고 칼슘 농도와 관련된 증상으로 입원했다 (10).

또 다른 연구에서는 두 명의 남성이 비타민 D 보충제를 부적절하게 표시하여 13.2-15 mg / dl (3.3-3.7 mmol / l)의 혈중 칼슘 수치를 보였다. 게다가 보충제 복용을 중단 한 후 정상화되기까지는 1 년이 걸렸습니다 (11).

개요:
비타민 D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칼슘이 과도하게 흡수되어 잠재적으로 위험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메스꺼움, 구토 및 불쌍한 식욕

너무 많은 비타민 D의 많은 부작용은 혈액의 과도한 칼슘과 관련이 있습니다.

메스꺼움, 구토, 식욕 부진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칼슘 수치가 상승한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한 연구는 과량의 비타민 D를 복용하여 결핍을 교정 한 후 과도한 칼슘 수치를 보인 10 명의 사람들을 추적했습니다.

경험있는 메스꺼움과 구토 4 명과 식욕 감퇴 3 명 (12 명).

비타민 D 대 메가 드로스에 대한 비슷한 반응이 다른 연구에서보고되었습니다. 한 여성은 자연 검진에서 보충제를 섭취 한 후 오심과 체중 감소를 겪었는데, 이는 라벨에 표시된 것보다 78 배 많은 비타민 D를 함유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3, 14).

중요하게도, 이러한 증상은 매우 높은 용량의 비타민 D3에 반응하여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칼슘 수치가 12mg / dl (3.0mmol / l)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개요:
높은 용량의 비타민 D 요법으로 메스꺼움, 구토 및 고혈압으로 인한 식욕 부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복통, 변비 또는 설사

복통, 변비 및 설사는 흔히 음식 불내성 또는 과민성 장 증후군과 관련된 흔한 소화 불만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비타민 D 중독으로 인한 칼슘 수치 상승의 신호 일 수 있습니다 (15).

이러한 증상은 결핍증을 치료하기 위해 고용량의 비타민 D를 복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과 마찬가지로, 비타민 D 혈중 농도가 비슷하게 상승해도 반응은 개별화 된 것처럼 보입니다.

한 사례 연구에서 부적절하게 분류 된 비타민 D 보충제를 복용 한 후 복통과 변비를 일으켰지 만 그의 형제는 다른 증상없이 혈중 수치가 상승했습니다 (16).

또 다른 사례 연구에서 3 개월 동안 50,000 IU의 비타민 D3를 투여받은 18 개월 된 어린이가 설사, 위통 및 기타 증상을 경험했습니다. 이 증상들은 아이가 보충제 복용을 중단 한 후에 해결되었습니다 (17).

개요:
위장 통증, 변비 또는 설사는 혈중 칼슘 농도가 높아지는 큰 비타민 D 용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뼈 손실

비타민 D는 칼슘 흡수와 골대사에 중요한 역할을하기 때문에 강한 뼈를 유지하는 데 충분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비타민 D는 또한 뼈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과도한 비타민 D의 많은 증상이 고혈압의 칼슘 수치에 기인한다고 할지라도 일부 연구자들은 메가 드로스가 혈중 비타민 K2 농도를 낮출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18).

비타민 K2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뼈와 혈액에서 칼슘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매우 높은 비타민 D 수치가 비타민 K2 활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믿어지고 있습니다 (18, 19).

뼈 손실로부터 몸을 보호하려면 과도한 비타민 D 보충제를 복용하지 말고 비타민 K2 보충제를 섭취하십시오. 잔디 먹이가있는 유제품이나 육류와 같이 비타민 K2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 할 수도 있습니다.

개요:
비타민 D가 칼슘 흡수에 필요하지만 높은 수치는 비타민 K2 활동을 방해하여 골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신장 이상

과도한 비타민 D 섭취는 종종 신장 손상을 초래합니다.

한 사례 연구에서 신부전, 혈중 칼슘 수치 상승 및 의사가 처방 한 비타민 D 주사를 맞은 후 발생한 다른 증상으로 입원했다 (20).

실제로 대부분의 연구에서 비타민 D 독성을 앓고있는 사람들에게 중등도에서 중증의 신장 손상이보고되었습니다 (9, 12, 13, 14, 16, 17, 21).

과도하게 고용량의 비타민 D 주사를 맞은 62 명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서, 각 사람은 건강한 신장이나 기존의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신부전을 경험했습니다 (21).

신부전은 경구 또는 정맥 내 수화 및 약물 치료로 치료됩니다.

개요:
너무 많은 비타민 D는 신장 질환이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건강한 신장을 가진 사람에서도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결론
비타민 D는 전반적인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단을 따르더라도 최적의 혈중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충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좋은 것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D의 과다 복용을 피하십시오. 일반적으로 혈액 수치가 모니터링되는 한 하루 4,000 IU 이하는 안전하다고 간주됩니다.

또한 부적절한 라벨링으로 인한 과다 복용 위험을 줄이려면 평판 좋은 제조업체의 보충제를 구입하십시오.

비타민 D 보충제를 복용 중이며 내용중에 나열된 증상이 나타나면 가능한 한 빨리 의료 전문가에게 문의하십시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