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로직 변경 방문자 급감 원인

네이버 로직 변경 방문자 급감 원인


어제부터 기분이 싸한 느낌이 들기 시작했다. 역시나 그 느낌은 정확했으며,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 유입이 급감하기 시작했다. 최근 네이버 로직의 변경으로 인하여 뜻하지 않게 네이버 블로그는 물론 타블로그 까지 저품질이 아닌 로직의 변경으로 인하여 글의 순위가 변화하면서 유입이 급감하거나 급등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네이버 로직의 변경


먼저 개인적 의견임을 밝히고 시작하겠습니다. 느닷없이 방문자가 어제 저녁부터 급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급감에는 분명 이유는 있1는것 같습니다. 최근 네이버 로직의 변화가 점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무리수를 두지 않고 잘지내는 블로그는 오히려 유입이 상승하는 결과가 오는 경우가 있으며, 저와 같이 무슨 일을 벌인 사람은 블로그 지수에 문제가 생기면서 유입이 급감해 버렸습니다.



지금처럼 네이버가 로직의 변경을 하고 있다고 느낄때 조심을 해야 했는데, 잠깐의 긴장을 풀어버리는 관계로 초보적인 실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사람들에게 이건 이렇다 저건 저렇다 이야기 해놓고, 소통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티스토리블로그에 처음시작하는 분에게 답변을 해버렸네요.



그결과, 아시잖아요. 제가 잘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블로그를 몇년 해온관계로 그들에겐 궁금증을 유발 했겠죠. 40-50명정도의 살람들이 한꺼번에 들어와사 페이지 쪽수를 하나하나 클릭하고 내용을 대충 하나 훌고 지나치니, 페이지당 머무는 시간 및 여러가지가 미흡하게 작용한것 같습니다.



이상함을 감지한 저는 유입경로를 찾아본결과, 100-200유입이 넘는 페이지 조회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즉시 해당 댓글을 삭제 하였으나, 이미 블로그 지수가 빠질만큼 빠져버렸네요. 다 제잘못이죠, 이런걸 알고 있으면서 왜 답글을 바보 같이 남겼나 모르겠습니다. 이미 엎질러진물 다시 조용히 한방울 한방울 오랜시간이 걸려도, 저품질이 아님에 감사하고 다시 시작해야겠습니다.



▣ 새로운 경험을 얻었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해당 블로그에 와서 정독하는것이 아닌 훌터보고 가는경우, 머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낮아, 저품질 블로그로 인식할 가능성이 농후하단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사람이 하는것이 아니라, 다양한 IP의 사람들이 들어와서 훌고 가는경우 답이 없음을 인지하고, 향후 이와같은 실수를 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 현재 방문자(지수 낮아짐) VS 부블로그 방문자(지수 올라감)



해당 블로그는 일평균 6-7천명의 사람들이 유입이 되던 블로그 입니다. 하지만11일 밤9시부터 문제가 발생하여, 지속적으로 유입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오늘 현재도 밤 10시가 다 되어 가는데 아직 3천명이네요. 어제도 2천명이 줄었는데 오늘도 어제보다 1천명이상 줄어들것 같습니다.



마음은 아프지만 받아들여야 할것같습니다. 수익도 반토막이 났습니다. 이유는 그렇게  CPC단가가 기존 0.2에서 0.1로 다시 추락했습니다. 아마도 앞서 말한 내용처럼 그분들이 오면서 도와주고 싶어서였는지는 몰라도, 광고클릭을 여러개 막한듯합니다. 



어떻게 아냐구요. 어제 무효클릭이 거진 150개이상이 났습니다. 수익이 엄청 올라갔다가 도로 내려왔는데 저는 누가 공격하는지 알았는데, 이제서야 그이유를 알것 같습니다. 아무튼 그러한 연유로 CPC단가도 반토막이 나버려서, 당분간 수익은 기대할수 없을것 같네요.


▣ 부블로그 지수상승


조용히 글만적고 있는 부블로그는 기존 4-5천명의 사람이 유입되다가 최근 몇일동안 5.5 - 6.5천명의 방문자가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가만히 있었으면, 방문자가 지속적으로 올라가는 추세였는데 아쉽네요.



다 잘해 보고자 가르쳐주고 싶었던 사람들에게 작은 노하우를 줄려고 했다가, 생각지도 못한 문제점이 발생했네요. 이렇게 또하나를 배워 갑니다. 블로그는 정말 배움의 끝이 없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후회는 없습니다. 스스로 자초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4년동안 함께한 블로그가 살아나길 기원하면서 이상으로 네이버 로직 변경 방문자 급감 원인 포스팅을 마칩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