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초보 주의사항

주식투자 초보 주의사항


요즘 주가를 보면서, 주식투자 처음 하시는 분이나, 초보 투자자들에게 주의사항을 당부하고 싶어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요즘은 유튜브로 좋은 정보를 볼수있으며, 3% 이런 채널처럼 좀더 오픈된 정보를 얻을수 있다. 그럼에도 주의사항을 이야기 하고싶어 글을 남깁니다.





초보 주식투자 주의사항


제가 딱! 저희 아내에게 하고싶은 이야기 인데요. 뜻대로 안되네요. 저는 요즘 더이상 주식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유는 비트코인 아시죠. 가상화폐에서 제대로 물려서 그때, 스스로 노력해서 얻어야 한다는걸 뼈져리게 느꼈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식, 가상화폐 모두 공부하고 노력합니다. 제가 말하는 노력은 정직하게 땀을 흘리고, 공부한 만큼의 노하우가 쌓여 지식만큼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주식 및 가상화폐와 뭐가 다르냐구요. 다르죠 그것은 어느 특정 세력들의 장난과, 당연히 올라야 함에도 개인들이 몰리면 떨어지는 이러한 섭리의 주식과는 다릅니다. 



즉 아무리 공부해도 주식 및 가상화폐는 결국 요행이라는 것입니다. 전문 지식 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겁니다. 그걸로 먹고사는 사람도 있고 자칭 전문가들도 있으니간요. 하나 솔직히 "감" 및 눈치 싸움 아닌가요. 공부한만큼 수익도 있겠지만, 대체적으로 얼마나더 눈치 싸움을 잘하냐, 누가 더빠르냐가 관건이라 생각하는데, 뭐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보편적인 주식 투자 사람들의 목표


여러분 과연 주식으로 돈을버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요? 카더라 통신만 무성하지 진짜 수익을 얻는 사람은 별로 없을겁니다. 초보때 멋도 모르고 투자해서 수익 2-3천 본사람이 그때 그만두면 그사람은 행운아 입니다. 하지만 거기서 멈추지 않고 주식을 계속하면 결국 그돈 뿐만아니라 자신의 재산을 탕진하게 될것입니다.



주식으로 돈을 벌면 입이 근질 근질해서 주변에 이야기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죠. 그러나 그와 반대로 돈을 잃으면 주식 이야기 안합니다. 그러니 주변에 돈을 번 사람 이야기 뿐인것이죠. 그것도 시간이 지나면 그때 수익 낫다고 한사람도 다 잃었을겁니다.



" 즉 보편적인 일반인들이 하고 있는 주식투자 게임은 = 잃은 내돈 찾기 입니다 "



한마디로 주식으로 돈벌고자 시작한돈 그거 잃어서 그돈 되찾기위해 지금도 어슬렁 거리며 돈가지고와서 그돈 "본전"만 되면 주식시장 빠져나간다 그 생각으로 주식 하는 사람이 태반일겁니다.



그러니 하지마세요. 하지마시고 그냥 나는 잃어서 본전찾고 빠져나왔다 생각하세요. 자기돈 투자해서 그돈 본전찾기 위해 돈 더 잃고 있는 저들보다 당신이 더 나으니간요. 되게 부정적이죠. 현실입니다. 제와이프도 초짜인데 주식 해볼거라고 하다가 결국 -50% 더 떨어지고, 본전 찾기위해 물타기 합니다. 그녀의 말은 본전찾고 주식 그만한다는 목표로 현재 변했습니다. 



이런말을 해도 나는 남들과 다를거야 그러면서 하시는분들이 있을겁니다. 하세요. 저도 했으니간요. 물론 벌수도 있습니다. 벌면 그돈 가지고 더 투자하지 마시고 본인을 위해 쓰세요. 







주식투자 주의사항


팩트만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남에돈 따는게 쉽지 않다는걸 다 알겁니다. 또한 잃었을경우 남탓 절대 하지 마세요. 잃은건 본인의 잘못입니다. 어찌 되었든 본인이 책임져야 하기 때문이죠.



돈주고 주식정보 받는짓 하지 않는다.


특히 아주머니들 한달에 50만원 1년에 뭐 1천인데 500만원만 받고 정보를 매일 주겠다. 그말에 혹해서 가입하고, 돈도 잃고 마음의 병도 나고 합니다. 뭐 사기는 아니죠. 그들입장에서 정보를 주니간요. 다만 그정보가 돈을더 주는 vvip들에게 희생되어줄 1년 500만원짜리 하급 회원일뿐 카드로 1년치 회비 긋는순간 끝입니다. - 절대 이런거 하지마세요 -






최소한 자기가 들어가는 주식 정보는알자


아무것도 모르고 누가 좋다고 하니간 그종목에 들어가는 사람들, 왜 주식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최소한 자신이 투자한 종목이 어느분야이고, 코스피인지 코스닥인지, 실적은 어떤지, 향후전망은 정도는 알고 들어 가세요. 내돈 아닌가요.





처음에 코스피 무조건 우량주다


우량주의 흐름이 답답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더 시간을두고 보면 우량주가 그나마 안전하고, 수익율도 더 좋을수 있습니다. 코스닥에 멋도 모르고 들어갔다 6개월 안되서 반토막 이상 나는분들 많습니다. 모를땐 그냥 코스피 우량주 위주로 사세요. 적어도 당신의 "돈"을 어느정도 방어해 주니간요.







▣ 단타는 망하는 지름길


왜 주식을 합법적 도박이라고 하는지 아시죠. 국가에서 세금을 걷기위해 허락한 게임이니간요. 주식 조금 하다보면, 어떤 부류는 단타란것을 합니다. 재밋거든요. 또한 변동성이 높기 때문에 빠지면 빠져나오기도 힘듭니다. 대부분 코스닥을 가지고 단타를 칩니다. 잡주라 말하는 그것들을 가지고.



본인은 그것이 얼마나 위험한지 모릅니다. 당연하죠. 처음시작은 해봐야 1백 -1천에서 시작할것이니간요. 그러다 재미 붙이고 잃으면, 몇천에서 몇억이죠. 그게 잘못되면 한강가겠죠. 누가 한강가고 싶어서 한강가는지 아세요. 누가 단타 그거 할줄 몰라서 안하는지 아세요.






가상화폐도 마찬가집니다. 팩트는 돈이 돈같이 안보이기 시작하면, 그 때부터 점점 멈추기 힘들어 집니다. 결국 무언가를 날리고, 누군가가 상처를 받아야지 그제서야 정신이 번쩍들고 빠져나오는 이도 있지만, 그 상태에서 크게 잘못한 사람은 모든것을 잃게 됩니다.




" 스스로가 땀을흘려 얻은 수익이 하찮고, 그수입이 돈같이 안보이는 작은 수익으로 보일때 당신은 스스로를 억제하지 못하기 시작합니다. 나도모르게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게 됩니다."



그게 바로 도박이라는 것입니다. 잊지마세요. 특히 주식투자 초보분들 절대 단타위주의 투자는 하지마세요. 또한 가상화폐 그건 절대 장기전으로 투자하는곳이 아닙니다. 예전에는 그랬을지 모르겠지만 절대 지금은 그런 시기가 아닙니다. 



모두 당신의 돈을노리는 하이애나 무리와 하등 다를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주식투자 초보 주의사항 포스팅을 마칩니다. 꼭 기억하세요. 이세상엔 공짜는 없다란것을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