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염증 방치하면 뼈이식 후기
- 암 건강
- 2022. 12. 18. 09:27
치아 염증 우습게 보다가 큰고다친 경험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써, 여러분들께 왜 치아 염증 방치하면 왜 안되는지 저의 경험을 토대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아 염증이 커져서 뼈이식 까지 하게된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목차
- 치아 염증 방치하면 왜 안되나
- 염증을 방치하게된 이유
- 역시나 염증 문제
- 치아 염증 방치후 뼈이식
- 저는 염증이 액체인줄 알았습니다
- 치아 염증 치료 후기
- 앞니 치근단절제술 비용 및 뼈이식 비용
치아 염증 방치하면 왜 안되나
일반적으로 치아가 아프면 치과에가서 별것이 아니면 때우는 정도이지만, 충치가 심하거나 염증이 생긴경우 신경치료를 통해 염증과 충치를 제거합니다. 이게 일반적인데, 이런 일반적인것을 넘어선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와같은 사람들 말입니다.
제가 앞니 치아에 염증이 있는걸 알면서도 대수롭지 않게 넘어선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예전이였다면 치과 의사들이 알아서 그거 치료하자고 했지만, 요즘에는 의사분들이 환자가 말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이것해라 저것해라 하지 않습니다. 과잉 진료또는 소비자들이 이것저것 견적내면 좋아하지 않아서 그런가 봅니다.
▣ 염증을 방치하게 된 이유
저같은경우 앞니 신경치료를 이미 했고, 크라운을 씌어둔 상태인데 무었이 문제였는지 몰라도 치아 뿌리에서 염증이 발생했습니다. 7-8년전 치과 의사도 이것이 부담 스러웠는지 일단 염증이 작으니 약부터 먹어보자 하였고, 그렇게 약먹으니간 아프지 않아 방치 했습니다.
저또한 다시 치료를 하게 되면 해당 크라운을 다시 또해야하기 때문에 그비용이 만만치 않아 좋은게 좋은거라고 가끔 아프긴 했지만 약먹고 통증을 삼켰습니다.
앞니 치아위 잇몸쪽이 그렇게 부어 있는지 몰랐습니다. 가끔 앞니 윗부분을 누르면 조금 시큰 거리는 느낌만 들었기에 잊고 지내던 염증이였는데, 최근들어 맨안쪽 어금니가 크라운을 씌운지 2년도 안되었는데 조금씩 흔들리고 뜨거운 물을 먹으면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기존 치과에 가서 어금니에 신경 치료가 제대로 안된건지 몰라도 통증이 느껴진다고 하였는데, 기존 다니던 치과에서는 2번이나 별이상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저또한 치아가 안좋아서 치아 느낌에 관해서 치과 명의가 있다면, 저는 소비자 명의라고 보시면 되거든요.
이것은 분명 안쪽 치아에 약간의 문제가 있구나, 염증이나 이런거겠지 시간끌다가 결국 임플란트 하게 되겠구나 생각하고 새로생긴 유명한 치과를 방문해서 최신장비로 저의 전체 치아를 CT촬영하고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 역시나 염증 문제
치아에는 2가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첫번째는 저의 느낌이 맞게 2년정도된 맨안쪽 금니를 씌어놓은 치아의 뿌리에 염증이 차있고, 예전 앞니 부분에 염증이 있던것을 해당 치과에서 발견하고 이건 빨리 치료를 요한다고 치아 발치를 권하고 싶지만 앞니는 자신의 치아가 좋으니 마지막 시술인 치근단절제술을 권장하더군요.
그래서 앞니는 치근단절제술로 진행하기로 하고, 안쪽어금니는 이번 치과의사의 말은 맨안쪽 어금니는 없어도 크게 음식을 씹는데 문제가 안되고, 불편하면 그때 임플란트든 하면 된다는 그말이 솔지하여, 결단을 내렸습니다, 뽑아주세요.
그렇게 맨안쪽 어금니는 뽑게 되었고, 그것을 뽑은후 치과 의사분은 현명한 선택이였다고, 이런 염증을 치아에 나두면 나중에 다른 치아까지 못쓰게 된다고 아까워서 망설이는 분들이 많은데, 병이될만하고 차도가 없을만한것은 제거하는게 가장 현명하다고 이야기 하네요.
그래서 여쭈어 봤습니다. 저처럼 치아 신경치료하고 크라운을 씌어두신 분들은 뿌리에 염증이 생기면 일단 두고보자고 하지요, 그랬더니 대부분 엄청 아프다가 약먹으면 나아져서 그대로 방치하다 저의 앞니처럼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합니다.
" 이전 크라운을 씌우는데 50-60만원 정도 들어갔는데 그걸 뽑아내고 다시 신경치료 하고 염증 제거 하고난후 또 크라운을 씌우기에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고민할수 뿐이 없습니다. 저도 그것때문에 미루었는데 그러면 안될것 같아 빠른 선택을 했습니다."
치아 염증 방치후 뼈이식
그렇게 어금니는 치아를 발치하고 녹은 뼈가 차오를때까지 상태를 지켜보다가 임플란트를 할지 그대로 그냥 유지할지 향후 몇개월뒤에 판단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문제의 염증을 방치한지 거이 7-8년이된 저의 앞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가 합니다. 일단 CT촬영 사진을 보면 저의 뼈는 그부분에 빵구가 나있습니다. 이는 뼈가 녹아서 해당 부위에 뼈가 존재 하지 않고 그안에 염증이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 사진과 글은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위의 글을 읽어보시면 저의 앞면 해골이 나옵니다, 사진중에 앞니 부분 코 밑에 뼈가 녹아 빵구난게 보이는데 그것을 보고나니 이대로 방치하다가는 큰일나겠다 그런 생각부터 들었습니다. 위글을 적을때는 먼저 신경치료를 받고 있을때고 지금 이글을 적고있는 현재 치근단절제술을 하고난뒤 뼈이식을 했습니다.
▣ 저는 염증이 액체인줄 알았습니다
저는 염증이 보통 누런 액체인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치근단절제술을 하고 뼈이식 하는 과정을 찍어놓은 치과의 사진을 보며 염증이 종양같이 물컹물컹한 존재인지 처음으로 눈으로 확인하고, 저런것이 내얼굴에 있어 나의 뼈를 녹이고 있었다는것에 징그럽네요.
위사진은 좀 징그럽지만 여러분이 무시하고 지낸 염증이 저렇게 생긴 녀석임을 알려드리기 위해 제 염증을 사진을 치과에서 받아 올려 봅니다. 저 덩어리가 바로 염증입니다. 저렇게 크다고는 생각 못했는데 거짓말 안보태고 새끼손가락 한마디 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해당 염증을 보면서 내몸안에 저런게 있었는데 돈이아까워 빠르게 제거해주지 못하고 저렇게 키운것에 대해 괜시리 제자신의 몸한테 미안함을 느꼈습니다. 분명한건 우리 부모님들도 저렇게 오래된것을 치아에 넣고 다닐수 있습니다.
자식들 키우느라, 치료한 치아에 또 몫돈 들어가는게 내키지 않아 참고 또 참고 있을 부모님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돈을 벌고 있는 성인이라면 부모님 치아 한번쯤 신경을 써주세요. 정말 제가 이걸 참은것은 먹고 살기 팍팍해서 뼈를 녹이는 아픔에도 참았습니다.
다행이도 뼈이식을 하면서 저같은경우 예전에 들어놓은 종신보험에서 치조골이식으로 보험비를 받을수 있습니다. 이글을 보고 있는 가장분들 혹시 저처럼 치아 염증이 있는데도 바보같이 견디고 있다면 어렵더라도 치료를 먼저 하시라고 등떠 밀고 싶습니다. 돈은 있다가도 없다가 없다가도 있는거라는걸 이제는 아니간요.
치아 염증 치료 후기
위사진을 보시면 징그럽지만, 이제서야 후련함을 느끼게 됩니다. 저것이 저의 입안에 있는줄은 알았지만 그런 물컹거리는 염증인지는 몰랐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을 거이 느끼지 못했지만 나의 몸속에서 내뼈를 녹이고 있었네요. 통증은 만성이되어서 누르지 않으면 못느꼈으니간요.
왠지 울컥한 이느낌 간만에 느껴봅니다. 그당시 정말 힘들었나 봅니다, 저런게 내안에 있는지 알고 있으면서도 그돈으로 차라리 애 맛난거 사주거나, 학원비라도 더 보태주는게 통증보다 더 절실했나 봅니다.
치아가 아프다고 느껴기거나 증상이 나타나면 견디지 마세요, 견디면 분명 안아파요, 계속 아파오는데 이미 만성이 되어서 아픈것을 못느낄 수준이 되면 더큰 비용과 당신의 몸이 상하게 됩니다. 치아 별거 아니라 생각하지마세요, 똑같은 수술입니다. 다만 언제든 치과에서 째고 열수 있어서 그렇지, 다른 몸의 부분과 동일한 수술이니간 더 나빠지기전에 치료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왠지 글의 핵심보다 감정이입이 많이된 글인것 같습니다. 저 지금 치근단절제술 및 뼈이식하고 하루 지났는데 아픕니다, 얼굴이 팅팅 부었는데 이런 사단까지 만들지 마시고 꼭 미리 치료하세요.
▣ 앞니 치근단절제술 비용 및 뼈이식 비용
처음 병원에가면 저처럼 전체적으로 CT촬영을 하게 되면 6-7만원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런데 기존 치과에서 하게되면 차트가 다있기 때문에 이런것은 하지 않고 신경치료후 치근단절제술을 실시하게 됩니다. 아래 대략적인 비용입니다.
- 신경치로 1-3회 총비용 7-10만원
- 치단절제술 비용 4-6만원 사이(건강보험 적용)
- 뼈이식 비용 30만원
- 앞니 크라운 지르코니아 기준 70만원
- 기타 비용 진료비 정도
뼈이식을 하지 않는 경우 위처럼 크라운까지 합하면 100만원 미만의 비용이 들어가며, 저처럼 치조골 이식을 하게 되는 경우 30만원 추가되어 1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나오게 됩니다.
예전에 들어놓은 종신보험에 2007년이전 보험이면 가능성 높습니다. 수술특약이 있다면 확인해보세요, 1종, 2종 어딘가에 치조골이식이 있다면 보험비를 청구할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치아염증 치료하지 않으면 병원에서 올리는 내용이 아니라 치료를 하는 환자로써의 정보를 올려 봅니다. 요즘 저의 글을 요약해서 올리는 분들도 몇분 보이는데 자신이 경험하지 않은글을 즉 남의 경험을 자신의 경험인 마냥 적으면 와닿지 않을겁니다, 글쓴이가 진정 해당글에 무었을 넣었는지 아시는지요, 저는 이글에 열심히 사시는 가장분들의 마음을 담았습니다. 이상입니다.
▣ 치아 관련 경험 후기
'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라미플루 수액 가격 실비 청구 후기 (0) | 2023.01.05 |
---|---|
독감 검사 키트 비용 타미플루 수액 가격 (0) | 2022.12.30 |
복합우루사 가격 효능 대웅 차이 (0) | 2022.12.24 |
스케일링후 식사 주의사항 잇몸 효과 (3) | 2022.12.21 |
망막열공 증상 레이저 치료 후기 (0) | 2022.12.15 |
두경부 침샘 CT 비용 주의사항 (5) | 2022.12.03 |
턱밑 몽우리 멍울 침샘 임파선 원인 (0) | 2022.11.30 |
앞니 염증 치근단절제술 뼈이식 비용 후기 (0) | 2022.11.22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