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파바이러스 감염증 경로 증상

안녕하세요. 요즘 드라마에서도 나오는 니파바이러스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가 합니다. 니파 바이러스는 어떤 병이며, 감염경로 및 증상은 어떠한지 아래에서 찾아보세요.



니파바이러스란


과일박쥐로부터 바이러스에 감염된 돼지의 비점액, 타액 등 분비물 및 배출액에 직접 접촉한 사람이나 다른 동물로 전파되어 급성, 열성 질병을 유발하는 인수공통전염병이다. 사람에서 잠복기는 4〜18일이며, 증상 발현 초기에는 독감과 유사한 발열, 근육통 등을 나타내지만 뇌염으로 진행되어 혼수상태에 빠져 사망하게 된다. 치사율은 70%로 알려져 있다.



니파바이러스가 무서운 이유는 동물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전염되는 전염병이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 백신이나 특정 치료법이 없으므로 주의해야할 전염병입니다. 아래 사진이 주원인 과일박쥐입니다.






니파바이러스 증상


노출 후 5-14 일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초기 증상은 열, 두통, 졸음, 방향 감각 상실 및 정신적 혼란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24 ~ 48 시간 안에 빨리 혼수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뇌의 염증 인 뇌염 은 Nipah 바이러스 감염의 치명적인 합병증입니다. 호흡기 질환은 또한 병의 초기 부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 곤란이있는 니파 환자는 호흡기 질환이없는 환자보다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가능성이 더 높으며, 45세 이상의 환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질병은 전염병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증상이있는 개인에게 의심됩니다.


  • 발열

  • 두통

  • 근육통

  • 구토

  • 인후통



바이러스에 감염된 병원 직원과 간병인에게는 노출 위험이 높습니다.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에서는 Nipah 바이러스 감염이 감염된 돼지와 밀접하게 접촉 한 사람들에게서 발생했습니다. 방글라데시와 인도에서이 질병은 생 날짜 야자 수액 (토디)의 소비 및 박쥐와의 접촉과 관련이 있습니다.




니파바이러스 감염 경로




방글라데시, 말레시아, 인도(케랄라 지방) 에서 발병했으며, 이지역을 여행가시거나 업무상 가시는 분들은 꼭 예방수칙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위생 청결(손씻기등)

2. 눈,코,입등 접막주의 접촉주의

3. 해당지역에서 과일박지, 돼지등 접촉을 금지합니다.

4. 해당지역에서 대추야자 수액 섭취금지

5. 니파바이러스 의심환자와 접촉 금지


최소한의 예방수칙은 준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래는 질병관리본부에서 발열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검역관에게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하면서 증상을 알려달라는 문구입니다.



간단한 전염병이 아니므로 예방을 최우선 해야 할것입니다. 이상으로 니파바이러스 감염증 경로 증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