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자동광고 수익 효과

요즘 블로그 수익이 정체기에 돌입한거 같아 이것저것 많은것을 해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결국 애드센스 자동광고 광고를 다시금 만져봅니다. 언젠가부터 자동으로 나오던 애드센스 자동광고, 나는 기존부터 수동으로 광고를 넣었는데 자동광고와 믹싱이 되면서 글반 광고반 반성하며, 이야기를 해볼가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쉽지않네요.




애드센스 수익의 감소


귀차니즘이 많아져서 글을 1일1포로 안적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수익의 발전은 없고, 글은 쌓이는데, 수익은 감소하는것에 대한 우려감이 깊어져 1달전부터 심도있는 실험을 지속적으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하면할수록 아시다시피 감소하는수익, 블로그하시는 분들이라면 이해하실겁니다.


뭐 이렇다할 글재주가 있는것도 아니고, 그냥 열심히만 적어보자는 생각으로 이때까지 왔습니다. 시간이 흘러 저도 꽤 많은 정보를 알게되고, 그러한 정보로 주변에 똑똑하지만 힘들게 살고 있는 후배들이 있으면, 이거라도 해라 이렇게 꾸준히 따라다니면서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런 결과 저보다 수익도 잘나오고 글도 멋지게 잘적네요.



다만 사람의 간사함은 화장실 가기 전 가고난 후 반응은 매우 다르다는것을 살아가면서 느끼고 있습니다. 결국 스스로가 노력해야죠, 아이가 자라남에 따라 덩달아 기쁘고, 더욱더 잘하도록 최선을 다해 액기스만 제공했더니 아이는 그것에 대한 고마움보다 자신이 잘나서 그런지 아는 그런경우를 격게 되었습니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더욱 허탈해 집니다.


이런 과정에서 저는 의욕이 막 치솟아서 해보고자 하는게 아니라, 그동안 너무 잠만 자고 있었다는 생각으로 기존에 다 해본 실험이라도 다시 새로운 자료를 얻기 위해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크 또 서론이 길었네요 아래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애드센스 자동광고 수익은 괜찮나?


먼저 간단한 개인적 의견부터 이야기 하겠습니다. 처음 구글 애드센스를 시작하면서, 광고에 대한 감이 없을때 자동광고는 본인 스스로 넣는것보다 수익을 더 나오게 할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아래와 같은 불량이 생깁니다.


  • 자동광고만 믿고 수동광고를 넣지 않는경우 시간이 지난후 자동광고를 뺄수가 없다.

  • 내가 원하는 위치에 광고가 달리지 않는다.

  • 기본적으로 광고 위치에 대한 감각을 익히지 못한다.

  • 수동광고 + 자동광고로 본문이 지저분해 진다.


이정도의 문제점을 이야기할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자동광고 같은것은 넣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느순간 자동광고가 들어가고 있는 제 블로그를 발견했네요. 그결과 수동광고 + 자동광고 처럼 내가 넣은 광고위치 말고, 자동광고가 송출되면서 너무 지저분한 내용의 포스팅들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초심으로 돌아가기 위해 일단 실험에 돌입할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여기저기 정보를 취합 해보았는데요. 솔직히 저에게 필요한 정보의 심도있는 실험의 내용은 없고(당연하겠지만) 자동광고 넣는 방법, 블로그 한지 얼마 안된분들의 수익이 상승한 내용 뭐 이런 이야기 뿐인지라, 좋은 정보를 얻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실험해 볼려고 합니다




애드센스 자동광고를 없애다.


해당 블로그는 하루에 6-7천명정도의 방문자가 다녀가는 블로그 입니다. 또한 다음저품질 블로그 이기도 하지요. 오로지 유입되는 곳은 네이버, 구글 두곳인데 클릭율은 네이버보단 구글이 더 좋은것 같네요(개인적 의견). - 애드센스 자동광고 수익 효과 -




광고를 줄이는 이유

최근들어 CPC단가가 매우 하락했습니다. 작년까지는 0.15 ~0.2 정도로 문안했는데, 현재는 0.1단가에 그치고 있어 광고수를 줄이면 예전처럼 단가가 오를까 실험에 돌입했습니다. 그렇게 사이드 바에 있는 광고를 2개빼고 다지웠는데, 4개가 나오더군요. 네 맞습니다.


바로 자동광고 때문입니다. 그래서 해당 자동광고를 없애버렸습니다.  4개의 블로그를 가지고 하나는 아예 없애버리고, 하나는 앵커광고 없애고, 하나는 콘텐츠자동 삽입 인피드 / 네이티브광고만 나오게 하도록 4가지를 실험에 넣었습니다. - 실험은 향후 1-2주 진행 할까 합니다. -


자동광고 건드리는 방법



애드센스에 들어가서 광고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사이트 기준으로 보시면 될겁니다. 보통 애드센스 승인난지 얼마 안되신 분들은 블로그가 한개이니 하나만 존재 하겠고, 오래되신분들은 10개 100개이신분들도 있으니 하나하나 자동광고 설정을 해줍니다. 빨간 화살표 보면 펜같은 그곳을 누르면 자동광고 해제및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펜을 눌러 볼게요.



펜을 누르면, 위와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위에 붉은색 테두리가 보이시죠. 그것을 반대로 돌리면 자동광고가 아래처럼 사라집니다. 



즉 이렇게 하고나면, 자동광고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동광고가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부터 확인할수 있는 수준은 되야겠죠.  그러면 어떻게 자동광고 수익이 나는지를 확인하는가?




자동광고 유형별 수익 확인방법

애드센스 보고서 아시죠, 보고서를 누르신후 광고 작동 방식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자동광고 방식이 나옵니다. 당연히 광고수익 금액도 함께 나옵니다. 그것을 보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조금더 일별 깊게 분석해 보실려고 하면 위에 일반이든 앵커/ 오버레이광고든 클릭하시면 오늘, 어제, 1주일, 30일, 한달전 등등 수익을 확인해 볼수가 있습니다.




앵커/오버레이 광고 클릭 하면 1주일동안의 노출수 클릭수 예상수입등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표를 가지고 자동광고 수익이 비효율적이면 제거하시고, 아니면 불필요한 광고를 제거 할수 있습니다. 그냥 일반적인 내용이지만, 이러한 근거자료도 없이 자신의 수치만 가지고 나는 자동광고를 넣으니 수익이 올랐다 내렷다. 그런말은 본인에 국한된 이야기 이기에 다른이 에게는 아무런 도움이 안됩니다. 혼선만 더 줄뿐이죠.



자신의 수치를 바탕으로 아래 불필요한 광고를 손보시기 바랍니다.



그런후 사이트 적용을 눌러서 적용해 주시면 되요. 저도 현재 4개사이트 모두 다 다르게 적용한후 기존데이터 백업후 1-2주 지켜 볼겁니다. 각자의 블로그 상황이 다르기에 자신의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세요. 제가 말씀드릴수 있는것은, 포스팅 수가 많은 블로그는 되려 이러한 변화에도 큰 변화가 없었고, 블로그 포스팅이 적은 블로그는 작은 변화에도 민감하게 작용되었습니다.




모든 블로그의 지수 및 패턴이 다르므로 남에것은 참고해야하고, 나에게 대입할것은 스스로 하는방법을 배워서 직접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물고기가 물이좋은것은 당연한건데, 자신이 조류인지도 모르고 물고기 따라 하다가 물에빠져 죽는경우를 우리는 허다하게 볼수 있다"



자신의 블로그는 자신이 가장 잘아는법입니다. 실험을 통해 좀더 자신에 맞는 블로그 수익 방향으로 전환되시기를 기원하면서 이상으로 애드센스 자동광고 수익 효과 포스팅을 마칩니다. 아차 결과는 2주뒤에 댓글로 한번 남겨 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

  • 2020.05.12 20:39 신고

    어느 순간부터 자동광고가 블로그에 튀어나와
    본문 중간, 사이드바 할 거 없이 광고판으로 도배되어서
    저는 자동광고 설정 꺼버렸어요.
    자동광고 그대로 열어놓으면 CPC 단가가 떨어지는 치명적인 단점도 있군요.

    • 2020.05.13 00:13 신고

      솔직히 수익이 큰 차이가 없길래 자동광고 귀찮아서 냅뒀습니다. 그런데, 스스로 글에 왜이렇게 광고가 많아하며, 읽어보다 툭툭 티어나오는 광고를 보며,

      스트레스 받더라구요. 그리고 아무래도 광고가 너무 많다보면, 불필요한 클릭율로 인하여, CPC단가가 점점 낮아질거라 생각을 합니다.


      클릭율은 많은데, 수익은 얼마 안나는현상 오늘딱보니 클릭은 100회정도 줄었습니다. 하지만 수익은 3달러정도 내렸습니다. 즉 CPC단가는 높아지고 클릭율은 떨어졌다 그런결과죠.

      아직 결론이 안나서 2주정도 유지해보면 어떤것이 더 유리한지 답이 나올것같습니다. 매일 3달러정도 손해라면 자동광고는 빼버릴가 해요.

      ^^

  • 2020.05.13 09:40

    비밀댓글입니다

    • 2020.05.13 09:44

      비밀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