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겨드랑이 멍울 원인 병원 내과 외과

남자 겨드랑이 멍울 원인 병원 내과 외과


남자 겨드랑이 멍울 내과 외과 어디로 가야 하나? 샤워를 하다가 팔을 움직이니 무언가 욱신거려서 겨드랑이 주변을 만져보았습니다. 그러니 겨드랑이 인근 멍울 같은 게 잡히더군요. 50-100원짜리 만한 크기의 멍울은 림프절인지, 그냥 종기와 같은 부류인지, 지방종인지 신경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저는 병원에 전화 후 남자 겨드랑이 멍울 원인을 위해 초음파를 실시했습니다.

 

남자 겨드랑이 멍울

남자 겨드랑이 멍울 병원 어디로

 

참 아이러니 합니다. 먼저 정형외과를 전화 해서 간호사로 추측되시는 분이 받길래, 남자 겨드랑이 멍울이 잡히는데 외과 가면 되나요 물으니, 아니요 저희는 겨드랑이 멍울은 하지 않습니다. 음 병원마다 다르겠지만 외과는 하지 않는다, 인터넷에 보니 외과도 진료되던데, 아무튼 제가 전화한 곳은 안된답니다.

 

 

 

이번엔 정형내과를 전화하니 나이가 좀 있어 보이시는 간호사가 받았습니다. 제가 또 물었습니다. 남자 겨드랑이 멍울이 잡혀서 그런데 내과 가면 되나요? 그랬더니 외과 가셔야죠 하더군요. 그래서 저기요 외과 전화하니깐 외과 아니라는데요. 그랬더니 그럼 저희 쪽에 오세요 초음파 해야 알 수 있어서, 아무튼 양쪽 간호사들의 반응은 별로였다. 오라는 거야 말라는 거야.

 

 

일단 해당 정형 내과에 초음파 기계가 있는것으로 추측 그래서 바로 해당 정형내과를 방문 하였다. 최근 바이러스 때문인지 정말 사람들이 없더군요. 예전에 해당 병원 왔을때 진료받을려면 1시간은 기본 기다렸는데 어째던 한산해서 진료받는 저는 좋았습니다. 결론 내과에서 진찰됩니다.

 

 

남자 겨드랑이 멍울 원인

남자 겨드랑이 멍울 원인

 

그렇게 정형내과 의사 선생님과 대면하게 되었습니다. 남자 겨드랑이 멍울이 잡혀서 왔습니다. 그렇게 이야기를 하니깐 어느 부위입니까 하시면서 만져봅니다. 대충 만지시는데 딱 이렇게 이야기하시네요.

 

정확한 판단은 안되지만, 림프와 관련된 건 아닌 것 같으며, 지방낭종 정도로 판단됩니다. 만지는 것 정도와 위치로는 그 정도 이야기해 드릴수 있네요. 이런 말씀을 하시길래, 혹시나 몰라서요 좀 더 정확하게 확인할 방법은 없나요 여쭈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초음파를 하면 추측보다는 어느 정도 확신에 가까운 이야기를 드릴수 있습니다.

 

 

 

그 말 즉시 저는 초음파를 한다고 했습니다. 이때 개인적으로 의사 선생님의 의도는 굳이 초음파 안 해도 그 정도면 지방낭종과 같은 지방이 뭉쳤거나, 땀샘이 막혀서 발생한 감염 정도니 아직은 괜찮다 이런 느낌을 받았네요.

 

 

 

실제 증상 확인

 

▣ 겨드랑이 지방종 초음파 실시

 

병원에 환자들이 제 뒤로 하나도 없어서 오늘따라 정말 한가하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의사 선생님께서 정말 꼼꼼히 봐주시며 이런저런 대화를 했습니다. 제가 걱정하는 것은 림프에 문제가 있나 였습니다. 그것에 대한 이야기는 의사 선생님이 자세히 해주셨습니다.

 

  • 림프 : 겨드랑이를 만져 보았을 때 깊은 안쪽으로 덩어리가 느껴지면 림프에 문제가 생긴 것이 맞습니다. 이렇게 초음파를 해보면 피부 바로 아래 잡히는 건 림프가 부은 게 아닙니다. 즉 피부 아래 깊숙이 보면 거기가 림프절이다.

  • 지방낭종 : 이건 지방종 보다 지방낭종인 것 같습니다. 이유는 피부층 바로 아래에 있으며, 크기는 약 2cm 지방과 같은 것이 차있는데 안에 약간의 물 같은 것이 보여서 염증인지 알 수 없지만 염증약을 처방해 드릴게요.

  • 박테리아 감염에 의한 현상 : 만약 감염이라면 고름이 차고 주변이 아픕니다. 그런데 단단하고 아프지 않다는 것은 현재 감염상태가 아니며, 낭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말 자세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제가 궁금했던 것도 초음파를 보면서 하나하나 설명해주시는데, 간호사 분들은 여느 아주머니 들이라 크게 맘에 안 들었지만, 의사 선생님은 의사 정신이 투철하셨습니다. 덕분에 남자 겨드랑이 멍울에 대해 많은 공부가 되었네요. 

 

 

남자 겨드랑이 멍울의 원인이 다양하게 있지만, 일반인들이 이러한 다양한 원인을 알 수 없으니 앞서 이야기하였듯이 3가지 정도로 압축해서 정보를 공유해보겠습니다.

 

 

1. 림프절 관련

 

겨드랑이 안쪽 깊은 곳에 동그란 멍울이 만져지고, 멍울을 잡을 때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고,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살 안쪽에 무언가 잡힌다면 병원 바로 가세요.

 

 

2. 지방종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러봅니다. 누르면 물렁 물렁한 덩어리가 요 기저귀 막 움직입니다. 크기는 완두콩부터 더 큰 크기까지 다양합니다. 보편적으로 우리의 인체에 무해합니다. 다만 보기가 흉하거나 불편하면 제거도 할 수 있습니다.

 

 

3.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한

 

한선염이라고도 하며, 땀샘이 막혀서 발생하는 박테리 아성 감염, 가끔 이런 경우 종기처럼 느껴집니다. 안에서부터 고름이 차고 주변이 아프고 고통스럽지요. 이런경우 항생제를 먹으면 치료가 되고 심한 경우 병원 가서 제거를 해야 합니다.

 

 

 

항생제 처방

딱딱하고 아프거나 아프지 않다

 

남자 겨드랑이 멍울이 생겼을 때 저처럼 40대 이상인 남성들은 괜히 걱정이 되기 시작합니다. 이거 뭐지 암인가 림프종, 뭐 이런저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여러 가지 정보를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딱딱하고 잘 움직이지 않고 만져도 아프지 않은 것은 위험할 수 있다. 이런 글들을 많이 봤습니다.

 

그래서 제 겨드랑이에 난 멍울을 만져보면서, 딱딱한데, 그리고 만져도 크게 아프지 않은데 자꾸만 지니간 주변이 아픈 거 같기도 하고 고민만 더 심해집니다.

 

 

▣ 고민에 도움이 되시길


겨드랑이 아래에 있는 통증이없는 덩어리에 부드러우면 지방종 일 가능성이 큽니다. 지방종은 매우 흔하며 작은것부터 큰것까지 그 크기가 다양합니다. 자 우리가 림프절인지 헛갈리게 하는 바로 낭종을 알아볼까요.

 

낭종은 덩어리로 겨드랑이 아래에있는 고름의 액체를 포함하고 있으며 표면의 지방 종처럼 보일 수 있지만. 지방종과 달리 낭종은 단단하며 치료 없이는 스스로 사라질 수도 있고, 고름이 생기면 병원에서 제거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겨드랑이 멍울을 걱정하는 이유가 겨드랑이에 생기는 덩어리가 암의 흔한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이며, 그래서 빠른 진료를 하는 것입니다. 통증을 느끼는 멍울은 감염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멍울 주변이 뜨겁고 멍울이 부어오르고 있거나 하는 것은 감염으로부터 당신의 몸이 싸우고 있는 지극히 정상적인 경우입니다. 이러한 싸움을 도와주기 위해 우리는 박테리아 감염을 잡을 항생제를 병원에 가서 처방받으시면 됩니다.


 

실손 보험청구 해야겠어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저 같은 경우 요즘 신경 많이 쓰고 스트레스가 많아서 목에도 편도가 나고 입안 헐고 혓바늘까지 거기에 겨드랑이 멍울까지 생기니 혹시나 면역성 관련 문제인가 임파선인가 아무튼 걱정이 되어서 병원에 갔으며, 초음파도 굳이 안 해도 되는데 진행해 보았습니다. 병원 비용은 3만 원 중반 때로 나왔기 때문에 실손 보험비를 받기 위해 청구해야겠습니다.

 

 

 

큰 병원이 아니고 동네 의원 급이기 때문에 1만 5천 원을 제외하면 2만 원 정도 돌려받을 수 있기에, 걱정된다면 꼭 초음파 하세요. 혹시나 모르니 간요. 마지막으로 의사 선생님 말씀이 혹시 더 커지거나, 심하게 부어올라 고름이 차면 병원에 다시 오셔셔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 말을 더 해주셨네요. 이상으로 남자 겨드랑이 멍울 원인 병원 내과 외과 포스팅을 줄입니다.

 

겨드랑이 멍울 피지낭종이 원인일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피지낭종 멍울 원인

겨드랑이에 스크레치가 나거나 더운 날 땀으로 인해 냄새가 심하게 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피지낭종 감염이 된다면 처음에는 아프기보다 많이 신경 쓰여 만지다 보니 점점 부풀어 오르

bluesmj.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