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 수익화 승민이아빠 개인적 생각

수익형 블로그 수익화 승민이아빠 개인적 생각


블로그로 수익을 낸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쉽지 않다고 가만히 있는 것보다는 시도해 보는 것이 훨씬 더 현명한 사람이라 생각하며, 승민이아빠가 생각하는 수익형 블로그 수익화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남겨 보고자 합니다.

 

승민이아빠 생각
승민이아빠 생각

승민이아빠가 생각하는 블로그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것은, 일반적인 가장분들처럼 들어가는 비용이 너무 많고, 홀벌이로는 도저히 마이너스를 메우기 힘들다는 생각과, 어떻게든 이러한 사항을 타파하기 위해 뛰어들었던 그놈의 가상화폐 때문에 블로그를 더욱더 열심히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때 목돈이 없기에, 회사를 다니면서 투자를 하려고 해도 딱히 내가 돈을 벌기 위해 알아야 할 것과 기본 시드도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는 인터넷과 PC 또는 노트북만 있으면 되니 기본적으로 비용이 들지 않았기에 블로그란 것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누구다 하다보면 돈도 안되고 써보지도 않은 글을 쓸려니 답답하고 잘되지 않습니다. 거기에 애드센스 승인은 언제나 날까 기다리고, 승인이 나도 수익은 장난하냐 이런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보통 저처럼 글쓰기를 등한시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다른 무언가로 수익을 내기 위해 목돈을 투자하고 비트코인이든 주식이든 그걸로 날려 버리고 정신을 차리게 됩니다. 저 또한 이러한 과정을 겪고, 이 세상에는 공짜는 없으며, 스스로 노력해서 얻지 않는 수익은 하루아침에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투자의 실패로 그때부터 포스팅만 했던 것 같네요. 주식이나 가상화폐와 다르게 수익은 적었지만 블로그는 매일매일 수익이 떨어지지 않고 10원이라도 발생했고 잃지 않았습니다.

 

이때부터 잃지 않는 투자를 시작했고, 투자금은 돈이 아닌 나의 시간을 블로그에 갈아 넣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블로그 1개에서 5개로 10개로 계속 늘려 나기 시작한 것이 블로그 수익화의 시작이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
수익형 블로그

수익형 블로그 그게 먼데

 

승민이아빠 블로그들도 엄청 큰 수익은 내지 않습니다. 블로그 한 개로 수백 수천만 원 버는 그런 블로그는 아닙니다. 보시면 아시다시피 그러한 포스팅 능력도 되지 않습니다.

 

 

요즘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를 사람들이 많이 합니다. 과연 수익형 블로그가 무엇일까 그런 생각을 저는 하게 됩니다. 보통 사람들이 말하는 수익형 블로그 세팅이란 것이 아래와 같습니다.

 

 

▣ 수익형 블로그 세팅(사람들이 말하는)

  • 티스토리 구독자 취소
  • 블로그 댓글 없애기
  • 돈 되는 키워드 발굴
  • 속도 빠른 스킨 사용
  • 티스토리 다양한 세팅

 

솔직히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이해하는 건 블로그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스킨 선택의 중요성은 저도 지금 약간 후회하고 있는 것이기에 인정합니다.

 

이런 걸 인정할 때는 이유가 있는 경험이 나옵니다. 제가 사용하는 블로그는 모바일 속도가 무거워서 네이버 노출은 어느 정도 되지만 구글노출이 거이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나중에 만든 빠른 스킨들은 네이버보다 구글 유입이 더 많고 지속적으로 늘고 있기에 또한 글 적는 패턴도 비슷한데 지금 이 스킨은 구글 유입이 거이 적고, 다른 빠른 스킨은 구글유입이 상대적으로 많기에 스킨 빠르기가 구글 유입에 어느 정도 상관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 외 구독자를 취소하고, 댓글을 없애며 돈 되는 글을 적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 말을 듣고 그냥 구독자를 취소하고, 댓글을 없애버리는 처음 시작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1. 돈 되는 키워드를 적기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이 돈 되는 키워드를 찾고 있습니다. 포스팅 100개정도 하고나면 이제 돈되는 키워드도 찾기 힘들다고 합니다. 키워드 찾는데 벌써 많은 시간이 들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돈 되는 키워드가 노출이 된다면 분명 일반적인 키워드보다 수익은 월등이 좋을겁니다. 또한 블로그를 몇년 해본 사람들이 이런말을 더하기 때문에 그말에 더욱더 신빙성을 가지고 돈되는 키워드를 적극 찾을 겁니다.

 

"많은 글 중 수익을 가져오는 글은 돈 되는 글 몇 개라고"

 

저도 그것은 인정을 했지만 어느 순간 꼭 그렇지마는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고 그때부터 그냥 아무 글이나 마구 적고 있습니다. 돈 되는 키워드도 있지만 역시나 노출이 잘되는 것이 가장 수익이 높고 잡글인데도 CPC가 높은 경우가 갈수록 많아졌습니다. 아래 자료를 참조하세요.

 

CPC단가
페이지뷰 및 CPC단가

위에 붉은색 테두리로 된 글들은 전부 일반 잡동사니 글입니다. 일반 잡동산 글인데도 CPC가 높은 경우 이런 키워드를 확장시켜 글을 쓰면 수익이 더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꼭 그럴 필요도 없다는 걸 요즘 느끼기도 합니다.

 

하나의 페이지에 내가 아는 모든 정보를 넣는 스타일인 저에게 수익을 위해 여러 개로 나누어서 내부 URL을 걸고 그 안으로 사람들이 돌고 돌게 하라는 이야기 다들 들어 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말이 쉽지 방문자들이 그렇게 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고 부실하면 그냥 나가는 게 현실입니다.

 

그렇기에 내가 적는 블로그에서 어떤 키워드가 수익이 많이 나는지 체크 하는 건 중요하지만, 그것을 계속 계속 확장하는 것보다, 저는 그 키워드를 모아서 나중에 다른 블로그에, 또는 그 글이 떨어지면 다시 한번 더 보충해서 작성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기에 저는 후자가 더 저와 맞다 생각합니다.

 

파란색 테두리가 일명 돈되는 키워드입니다. 그러나 저 파란색 테두리는 경쟁이 잦아서 언제든 뒤로 잘 밀려나고, 밀려나면 다시 새로운 작업을 해주고 해야 하는 손 갈데 가 많은 포스팅입니다.

 

그러나 CPC단가가 좋습니다. 방문자도 얼마 되지 않는데 수익이 좋네요. 저수익을 얻기 위해 내 블로그에 포털이 찌푸리는 포스팅을 적어야 얻을 수 있는 수익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돈 되는 키워드라도 해도, 적당히 키워드를 녹여서 적습니다. 녹여서 적는다고 하는 말은 제목키워드는 일상인데, 본문에 포털이 싫어하는 글을 요리 저리 녹여서 적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돈 되는키워드라는 개념이 어떻게 전달될지 모릅니다. 제가 이제것 글을 써보니 돈되는 키워드는 내가 경험한것을 진심을 담아 블로그에 적어 낼때 언젠가는 돈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말이죠."

 

현재 돈되는 키워드라는 생각 자체가 승민이 아빠는 약간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내가 경험한 것을 적을 때는 얼마나 술술 잘 내려가는지, 적고 나서도 흐뭇함을 느낍니다. 그러니 어떤 게 된 되는 키워드인지 한번 고민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모든 글이 돈이 되기 때문에 가치 없는 글은 없으므로, 일기 또한 언젠가 돈 되는 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일기가 돈이 될 수 있는 순간은 우리의 블로그가 다양한 좋은 글로 포털에 인정받아 내 일기가 노출될 때 그 글의 가치를 다시 평가할 수 있지 않을까요?

 

 

2. 블로그 댓글 없애기

 

블로그 댓글을 없애라고 합니다. 왜 없앨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다른 억한 마음을 가지고 그저 URL만 걸치고 지수 올리기 위해 댓글만 다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지수를 높이기 위해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자신의 댓글을 남기면 백링크가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 생각으로 댓글을 남기는 사람도 있으며, 이상한 좋지 않은 사이트가 내 블로그에 좋지 않은 것을 홍보하기 위해 댓글을 남기는 경우 블로그지수에 좋지 않다는 내용들도 있기에 댓글을 차단합니다.

 

저 또한 문제지가 있는 사이트나, 홍보하는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댓글을 남기면 IP차단을 해버립니다. 그러나 일반 티스토리 방문자들의 댓글이 달리면 너무나도 반갑습니다. 까먹지 않는 이상 댓글을 답니다.

 

물론 이러한 문제점을 애초에 없애기 위해 댓글을 없애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긴 하지만,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고 사람들과 소통을 하고 싶다면 댓글을 없애지 않는 게 블로그로 소소한 재미를 얻는 게 아닐까 합니다.

 

 

3. 티스토리 구독자 없애기

 

앞서 이야기처럼 돈 되는 키워드를 발굴하고 제대로 하기위해 포스팅을 하는데 누군가 구독해 놓고 나의 키워드만 쏙빼먹는다면 화가 날것입니다. 그런것을 예방하기 위한 차원일까요 수익형 블로그는 구독자를 받지 않습니다.

 

어디서 이상한 소문만을 들었는지 구독자 없는 블로그를 찾아라 이런 말도 사람들이 합니다. 물론 그런 블로그들이 돈되는 기본적인 키워드를 많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걸 따라 적다가는 처음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블로거는 저품질에 빠져서 블로그에 대한 재미를 잃어버리게 될 것입니다. 대부분 수익이 어느 정도 나는 포스팅이 많은 블로그는(티스토리 기준) 대부분 다음 저품질이거나 펍벤, 통누락이 대부분입니다.

 

승민이 아빠 또한 다음 펍벤에 통누락입니다. 그래서 저품질에 대한 키워드는 고민도 하지 않고 그냥 적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다음 저품질이 아닌 누군가가 그 키워드를 가지고 포스팅을 하면 저품질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뭐 어차피 다음 저품질은 이유 없이 온다고 생각하지만, 저품질 키워드와 같은 위험성 있는 키워드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초보분들이 아무거나 가져가 쓴다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4. 내가 수익형 블로그를 세팅한다면

 

즉 이 모든 것들이 수익형 블로그가 기본적으로 하는 세팅이라고 말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세팅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고민해봤습니다. 블로그를 오랜 시간 해온 사람이 수익을 좀 더 더 얻기 위해 새로운 블로그를 만든다면, 아래와 같은 생각을 해볼 겁니다.

 

  • 댓글을 닫는 이유( 댓글 다는 시간에 1 포스팅 더)
  • 구독자 취소( 이 또한 시간낭비)
  • 돈 되는 키워드 초반은 아낌

 

승민이 아빠가 생각하는 수익형 블로그 세팅은 댓글을 닫는다면, 그 시간에 1포라도 더하기 위해 댓글을 닫을 겁니다. 또한 구독자 취소는 내 포스팅 빼앗길 것을 겁내는 것보다, 찜찜함을 처음부터 차단하고, 구독자가 생기면 신경 쓰이는 부분을 차단하고 포스팅에만 생각할 것입니다.

 

또한 초반에 돈 되는 키워드를 작성하지 않을겁니다. 어떤 블로그든 최적화 시간이 필요한데, 처음부터 아까운 돈되는 키워드를 낭비하지 않을겁니다. 예전에야 한달 최적화 이런 것들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이런 최적화도 예전과 다르게 시간이 지났다고 무조건 최적화가 되지 않는 경우가 생겨서, 중간중간에 조율하며 넣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돈되는 키워드고 뭐고, 그냥 하루에 1포라도 하면 언젠가는 수익이 된다는 것을 알기에 제발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블로그가 안정될 때까지 유지하는 것이 수익형 블로그의 마음가짐이라 생각합니다.

 

 

블로그 수익화
블로그 수익화

블로그 수익화

 

블로그를 열심히 오랜 시간을 했는데, 블로그 포스팅이 300-400개뿐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왜 그러냐고 물어보면, 다음 저품질 걸릴 때마다 새로운 티스토리를 만들었고, 그것에 기존글을 수정해서 계속 반복해서 적었다고 합니다.

 

다음 저품질은 분명 블로그를 유지하는데 충격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 저품질은 언젠가는 옵니다. 저품질 없이 계속 유지하면 좋지만,  그러한 마음 때문에 새로운 시도를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저품질이 무서워, 새로운 도전을 꺼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저품질이 온다면, 받아들이고, 새로운 시도를 해보시기 바라요. 대부분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은 다음 저품질입니다.

 

다음을 넘어서, 새로운 포털을 데리고 와 거기서 더 넓은 꿈을 꾸고 더 많은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즉 블로그로 수익화시키는 것은 새로운 좌절을 맛볼 때마다 보는 시야가 넓어지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 또한 꾸준하게 수익을 내는 게 쉽지 않습니다. 다양한 문제가 기다리고, 그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할 때마다, 성장하고 좌절하기를 여러 해, 그렇게 다단해지면 블로그로 다양한 수익화를 시도하고 낼수 있습니다.

 

 

블로그 미래 승민이아빠의 의견

 

저 또한 블로그에 대한 한계를 느끼고 있습니다. 이번에 카카오의 약관변경으로 인해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성에 대한, 미래의 불확실성이 커졌고, 데이터 화재로 인해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수익이 급락할 수 있습니다.

 

 

최근 챗 GPT와 같은 AI 인공지능 검색에 대한 블로그의 미래성 또한 불투명 해졌습니다. 그럼에도 이렇게 글을 적는 이유는, 기계가 아무리 발달해도 사람의 감수성 경험에 대한 수많은 반응을 이해하기에 시간이 더 필요하다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는 이제 블로그는 끝이야 AI를 이용하면 하루에 수백 개도 가능해 그러면서 글쓰기를 멈춥니다. 그러나 누군가는 AI글이 판치는 공간에서 내가 직접 적은 글이 더욱더 가치가 있을 거라고 지속적으로 적을 겁니다.

 

이전에도 많은 어려움들이 있어왔습니다.  그러한 어려움에 미리 걱정해서 글쓰기를 포기했다면, 아니 불가능에 더 이상 진행하지 않았다면 일류는 나아가지 못했을 겁니다.

 

이글만 봐도 블로그가 앞으로 가망이 있겠어하는데, 수익성 블로그, 블로그 수익화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적고 있는 사람이 있으니 간요. 열심히 포기하지 않고 적으면 되고, 새로운 변화가 오면 그 변화에 발마 추어 함께 나아가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수익형 블로그의 수익화의 핵심은 늘 말하는 건데, 블로그는 꾸준함 말고 다른 게 없습니다. 어떠한 노하우가 있을지 모르지만, 꾸준하지 않으면 어떠한 노하우도 플러스가 될 수 없음을 인지하고, 절대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꾸준하게 포스팅하시기를 바래 봅니다.

 

 

블로그 꾸준함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꾸준함 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생각하며, 꾸준함이야 말로 진정한 스승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블로그가 안정될 때까지 신경 써서 운영한다면 차후에는 처음보다 신경 쓸 것이 많이 줄어 들것입니다.

오랜 시간을 포스팅을 했는데도 수익이 왜 이러냐고 묻는다면, 먼저 자신의 가슴에 손을 얻고 어떤 글을 적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라 봅니다. 힘들다고 너무 짧게 성의 없이 적은 포스팅은 없는지, 너무 적기 싫을 때는 쉬는 것도 좋습니다.

의미 없는 포스팅은 결국, 아무것도 남지 않음을 우린 알고 있으니 간요. 오늘도 화이팅!

 

▣ 블로그 정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