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 증상 치료

현재 징하게 격고 있는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 증상 입니다. 괜찮다가 갑자기 찾아오는 설마 설마 했는데 올해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IBS가 찾아왔습니다. 원인이야 다양하지만 아무래도 스트레스 및 과하게 음식을 먹은 이유가 되는것 같네요. 제가 격고 있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가스형 증상 아래에서 알아 보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이란?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내가 아프지 않는데, 뇌에서 거기가 아프다고 자꾸 잘못된 오더를 내리는것 같습니다. 의사 선생님이 웃자고 이야기 하시는 건데, 뇌가 정신이 나가서 괜찮은데 문제가 있는것 처럼 자꾸 신경을 쓰게 하고 잘못된 정보를 몸에 준다고 합니다.



이처럼 괜찮은데 자꾸 우리는 이상함을 느끼게 됩니다. 지금 이글을 쓰고 있는 저도 몇일전부터 또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발생했네요. 매번 발생할때마다 병원에 초음파를 하게 되고, 심지어는 대장내시경도 했는데 이상은 없었습니다. 또 그놈이 왔습니다.




▣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현재 저의 증상은 왼쪽 배꼽아래 그부분이 콕콕 찌를때도 있고, 쑤실때도 있으며, 공기가 차오르는것 같은 불편함을 느낄때도 있습니다. 약간 무언가 들어 있는 듯한 느낌도 들구요. 너무 신경쓰다보면 아프기까지 합니다. 최근 이번의 증상중 복부에 가스가 많이 차는듯한 느낌 즉 앞서 말한 가스형인것 같습니다.



▣ 보편적인 IBS 유형

  • 변비유형

  • 가스유형

  • 설사유형

  • 중복형(2가지이상)


그때 그때 다름니다. 현재 제가 이번에 4번째인가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격는데요, 이러다가 1달을 넘게 갈수도 있고, 어느순간 괜찮아 질수도 있습니다. 정말 알다가도 모를 질병이 바로 IBS입니다.



0123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과도한 가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몇 가지 이유를 말해주지만 정확한 이유를 모릅니다. 하나의 이유는 IBS가 장내 박테리아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으로 박테리아는 과도한 가스를 유발할 수있는 특정 독소를 생성할수 있어서 그렇다네요.



또 다른 이유로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의 내장이 가스를 견딜수 없다는것입니다. 공기가 차있는 듯한 느낌, 심할때는 부풀어 오르는듯한 느낌을 받곤 합니다.



이러한 부풀어 오른 느낌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의 흔한 증상입니다. 팽장은 내장에 가스가 모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복부가 가득 차고 평소보다 둥글게 보일수도 있으며,  IBS에서 과도한 가스를 유발하는 동일한 요인들도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그밖의 유형

설사 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주요 증상입니다. 그것은 내장 근육이 필요 이상으로 수축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설사는 근육 경련의 느낌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배변을 일으키기 위해 장은 리듬 방식으로 수축하고 이완됩니다. 그러나 IBS에서는이 리듬이 중단됩니다. IBS는 장 근육 수축 속도를 높이거나 늦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IBS는 다른 시간에 변비 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변은 사람이 대변을 통과하기가 어려울 때 발생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인 사람은 아래와 같은 변비증상을 나타낼수 있습니다.


  • 일주일에 3회 미만의 배변

  • 단단하거나 건조하거나 울퉁불퉁한 변

  • 대변을 통과 할 때의 어려움 또는 고통

  • 불완전한 배변의 느낌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 치료


그나마 다행인것은 제가 몇번이나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고생해봤는데, 가스형이 그래도 나름 IBS증상중 제일 괜찮다고 생각이듭니다. 또한 가스형은 식습관 및 규칙적인 운동으로도 빠르게 저는 효과를 봤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에도 전에 그랬던 것처럼 아래와 같이 해볼려고 합니다.



음식조절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진 분들은 발효성 올리고당 및 이당류, 단당류 식품에 민감하게 반을할수 있습니다. 위 말한것은 장에서 염증이나 자극을 유발할수 있는 탄수화물의 유형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장으로 들어가는 물의 양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장 내의 박테리아는 발효를 유발할 수 있어 장 가스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피해야할 음식

양파 , 아보카도, 렌틸 콩, 마늘, 콩, 아몬드등




▣ 규칙적인 운동 및  스트레스 완화

요즘 날씨가 좋네요. 1시간씩 걸으세요. 몇일 꾸준히 하는것 만으로도 효과가 느껴 지실겁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과 스트레스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신경계는 내장을 조절하고 심리적 스트레스에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될수있으면 스트레스를 줄이셔야 합니다.



▣ 마지막 결론

가스 또는 팽만감을 경험한다고해서 모두다가 과민성대장 증후군이 아닙니다. 그것외 다른 질병일수있습니다. 예로 염증성 장질환, 덤핑증후군, 암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그러니 일단 병원에 내원 하셔셔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 증상 치료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