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수익 마케터가 되야하는 이유
- 생활정보/블로그
- 2021. 8. 22. 12:00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어떤주제로 글을 써야하는지, 어떤한 키워드로 글을 쓰면 수익이 더 늘어나는지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민전에 우리는 자신이 블로거이자 마케터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 수익 내는 방법과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경험을 공유해 봅니다.
목차
- 승민이아빠가 하고싶은말
- 네이버블로그 수익
- 경험을 이야기할때
- 티스토리블로그 마케터가 되자
- 승민이아빠 전달사항
- 추천글
승민이아빠가 하고싶은말
저는 블로그를 그렇게 오랜시간을 운영하지는 않았습니다. 대략 티스토리는 5년가량 되어가고, 네이버 블로그는 예전에 만들어 놓은것들 몇개 10년정도, 다음 블로그도 마찬가지 입니다.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것은 살다보니 돈이 부족하고 아이에게 해줄것은 많은데 수익이 부족하다보니 본의 아니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아직도 잘하지 못합니다. 다만 그동안 남들보다 늦게 깨우치고, 늦게 발전하였기에 저같은 사람이 있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써봅니다.
네이버 블로그 수익
혹시나 저를 아는 사람도 있을수 있습니다. 저희 애드센스스쿨 카페 분들은 저를 알수도 있습니다. 그분들은 제가 티스토리가 주메인 인지 아시지만, 사실 티스토리 반 네이버 블로그 반입니다.
실험이 답이다처럼 블로그를 가지고 약간의 시험을 해봤습니다. 뭐 남들처럼 엄청난 시험은 아니지만, 나름 시간을 투자한 시험이였기에 시간벌이용으로 제경험을 공유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모두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카더라만 존재하지 결과물은 없더군요. 먼저 결과물 입니다.
▣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
저는 최근 5개의 블로그를 실험삼아 키우고 있습니다. 3개의 블로그는 정말 내가 마케터가 된다는 생각으로 고가의 키워드가 어떤것이 있을까? 그나마 안전하고 수요 고객층이 많은 카테고리가 무었일까 고민해서 적은 네블3개와, 이도저도 아닌 잡블 2개의 블로그를 간단하게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1. 타겟층 정한 블로그 일수익
타겟층을 정한 블로그는 1클릭 단가는 높았습니다. 처음에는 높지 않았지만 대략 블로그가 이런 블로그이다 라고 누가봐도 알수 있을 정도가 되니간 위처럼 6클릭에 3천원이 되고 4클릭에 3천원 12클릭에 6천원이 넘었습니다.
위 블로그는 3개의 블로이며 블로그 주제는 자동차, IT, 고가의 제품 후기 블로그 입니다. 비슷한 일자에 5개의 블로그를 개설 했습니다. 실험을 위해 가족에게 이야기 하고 계정을 빌렸으며, 한명의 계정으로 3개 만들고, 아래 다른 가족의 계정으로 2개를 만들었습니다.
위 수익을 보시면 알겠지만, 자동차 같은경우 방문자가 가장 쉽게 늘었으며 1클릭당 단가도 높았습니다. 다만 전문적 지식이 없어서, 자동차 몇월호 월간지등을 참고해서 짜집기 형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다보니 자동차에 대해 정보를 많이 얻게 되었습니다.
IT관련 블로그는 새로나온 IT제품들이 많아서 주제 찾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키워드 경쟁력이 너무 쎄서 노출이 쉽지 않아 방문자가 가장 적었습니다. 그러나 IT제품들 특성상 고가이기 때문에 1클릭 단가가 700-1천원 정도로 애드센스 단가와도 경쟁 할만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가의 제품 후기 입니다. 아직 블로그가 작어서 협찬을 받을수가 없기에, 내돈주고 산 제품들중 고가인 제품들만 리뷰형식으로 글을 적어봤습니다. 역시나 고가의 제품인 만큼 1클릭 단가가 높았지만, 특정 제품에 몰리는 경향이 컷습니다. 즉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리뷰하는것이 효과적이다 이런 결론을 냅니다.
2. 잡 블로그 일수익
위 2개의 블로그는 해당 블로그 처럼 건강, 생활, 블로그, 여행, 금융등 잡다하게 여러가지 글을 적었습니다. 처음에는 방문자가 가장 빠르게 늘어 나는가 싶더니, 역시나 경쟁자가 너무 많습니다. 이러한 잡블로그들 특징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처음 쉽게 늘었던 방문자 경쟁력은 오히려 희석되었고, 위에 전문적으로 나가는 블로그는 시간이 지날수록 노출및 방문자가 늘어남과 반대로 잡블로그는 점점 노출의 경쟁력에서 밀리면서 방문자도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또한 1클릭당 단가가 형편 없습니다. 예전에는 그런게 어딧어 하면서 글만 적었는데, 이제는 이런것도 생각해야지만 시간투자대비 수익이 늘어 난다는 경험을 몸소 체험 했습니다.
경험을 이야기할때
제가 왜 이런 이야기를 할까요? 이러한 이야기를 할때는 정말 조심 스럽습니다, 다행이도 제 블로그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소소한 승민이아빠의 경험을 이야기 드리며, 그나마 그분들에게 카더라가 아닌 자료로써 보여드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요즘 유튜브를 보면, 너무많은 말도 안되는 자료들이 있습니다. 물론 결과물은 다 같을수 없는데,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하면서 꼭 진실이 그런것 처럼 이야기 하는 유튜버들이 있습니다. 잘못된 정보로 인해 더 돌아가는 경우가 발생하고, 포기하게 되는 자기 합리화의 끈을 연결해주는 정보가 생기는게 싫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제대로된 정보를 알아보는 눈을 만드는것도 요즘 같은 시기에는 중요하다 생각을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마케터가 되자
네이버 블로그는 그래도 블로그 주제를 잘 선정하고 그에따른 키워드로 글을 쓰면 네이버가 정해주는 광고들이 그에 맞게 나옵니다. 그래서 우리가 할수있는것은 딱 그정도 까지 입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릅니다. 진정 마케터가 되어야 합니다, 1000원짜리 상품을 파는 마케터 1클릭 단가와 100만원짜리 상품을 판매하는 1클릭의 차이는 분명 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말인즉 광고 하나당 클릭에 투자되는 비용자체가 틀리다는 것입니다.
단순한 생각이지만, 그 단순한 생각이 맞습니다. 여기서 확신을 이야기 하면 안되지만 누가봐도 맞는 말이기 때문에 맞다고 이야기 드립니다. 전에 카페에 올린 글인데, 1클릭에 50달러 넘는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찾아본 결과 IT쪽에 써놓은 글인거 같은데, 거기어 어도비와 같은 프로그램 광고를 누군가가 클릭하고 1년치나 3년치를 결제 했을 가능성을 생각해 봤습니다.
그건 클릭당 광고 CPC가 아니라 행동에 따른 CPA인데 생각할수 있습니다. 저도 그래서 깜짝 놀랐습니다. 여기서 하나의 경험은 아 애드센스도 광고에 따라 클릭당 비용만 나오는게 아니라 클릭해서 들어가 그것을 구입하게 되면 그 행동에 따른 추가비용이 더 들어 오는구나 라는것을 요것도 경험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1클릭당 수익이 50달러 넘은적은 그것이 처음이였지만, 기존 20달, 30달러 나온적은 한달에 몇번식은 있었기에 나름 정리해본 결과가 애드센스도 광고에 따라 CPA가 될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 무한 경쟁
한때 저도 그랬습니다. 내 키워드 누가 퍼가면 어떻게 하지? 내가 글을 적기도 전부터 그 키워드는 존재 하여 왔고, 이미 수천 수만건의 해당 키워드 글들이 존재 합니다.
내글이 1등으로 되어 있어도, 시간이 지나면 다른 글로 채워 집니다, 그렇게 계속 밀리고, 다른 뒤에 있는 글들이 올라 옵니다. 여러분들도 책을사놓고 다 읽은 책을 계속 좋은 자리에 두지 않습니다. 다른 새로운글을 읽기 쉬운자리에 두듯이 그것을 가지고 포털에 화를 내면 안됩니다.
▣ 내가 사장 내물건 팔듯이
쉽지 않겠지만, 그렇게 글을 써야지 돈이 되더군요, 해당 블로그는 앞서 말한 잡블로그라서, 포스팅 갯수에 비하여 수익이 많이 저조합니다, 그러나 이런글도 많이 있으면, 다양한 방문자가 생기게 됩니다.
타겟층을 정하고 적은 블로그는 티스토리도 마찬가지 입니다. 클릭당 수익이 좋습니다, 다만 초창기에는 다음의 저품질로 인하여 수익이 급하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멘탈을 잘 유지하고 마커터의 눈으로 포스팅 하시기 바래 봅니다.
승민이아빠의 전달사항(여러분도 전문가 씨앗)
요즘과 같이 정보를 쉽게 구할수 있는 시대는 예전에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는 누구나다 될수 있습니다. 특정층만 가지고 있던 기술, 지혜, 이제는 인터넷에 찾아보면 전부 나와 있습니다.
즉 예전에는 대학교수나 선생님들에게 지식을 배웠습니다. 또는 한분야의 전문가와 특정 기술을 가진 사람들에게 배웠지요. 그들을 스승님이라 부르고 존경의 대상 이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인터넷세상이 스승님 입니다. 네이버와 같은 포털이 여러가지 정보 데이터베이스에 연결되어 사용자들에게 이러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가지고 배울수있으며, 그것을 활용하여 새로운것을 탄생 할수 있습니다.
단 새로운 세상이 제공하는 정보를 제대로 파악할수 있는 얕은 지식은 있어야하고, 더좋은 방법은 어느정도 경험이 있으면, 가짜 정보를 구분 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달에 300만원벌기, 가능합니다. 당연하지요, 다만 그함축적인 키워드 안의 의미가 있음을 여러분들은 아셔야 합니다. 그 키워드로 말을 하는 그 당사자도, 한달에 300만원을 벌기위해 그런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것, 즉 여러분들이 돈벌이 수단이라는것을 인지하세요.
제가 이글을 적는것도 저는 희망합니다. 큰수익이 되지 못해도 내가 전하는 진심이 도움이 되거나 끝까지 읽어주어서 다른 포스팅의 광고를 누군가 클릭할때 머무는 시간이 높아져 1클릭 단가가 조금이라도 높게 나오길 희망하는 것입니다.
아셨죠? 세상에는 공짜는 없으며, 서로 윈윈 되기위해 정보를 공유 하는 것입니다. 다만 자신의 이익을 위해 가짜 정보와 후기를 적으면 당장은 좋을지 모르겠지만, 언젠가는 그 분노의 대상이 될수도 있음을 인지하세요.
참고로 너무 솔직해도 공격 당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어떠한 마케터 인지 정확하게 인지하시고, 공격은 당했지만 그러한 포스팅이 있으므로 해서 뿌듯함을 얻을수 있다는것도 인지하세요. 아래 욕들었던 포스팅 입니다. 참고 해보세요. 이러면 욕듣는다 요정도로요.
위 내용을 적었다가 댓글로 심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물론 그런글과 IP는 차단을 했고요, 관련된 사람들이거나, 해당글이 마음에 안들어서 그런 분들도 있겠지요.
저도 이제서야 블로그에 대해 조금 많이 알것 같습니다. 결국 다른 사람 글을 짜집기 한것은 내것이 되지 않는다, 다만 그것을 잘 활용하고 다른 블로거의 글을 링크 거는것도 이제는 그렇게 해야 서로 윈윈 된다는것을 알것 같습니다.
나는 건강에 관한 글을 적고 있는데, 아이티 기계가 나왔다, 그러면 내가 구독하고 있는 블로그 링크를 걸어주면 해당 블로거도 도움이 되고 최소 SEO 이점이 생깁니다. 또한 나는 신뢰가는 정보를 연결해줌으로써, 방문자들에게 신뢰를 얻을수 있습니다.
예전처럼 내꺼만 연결하고 지키는 시대는 끝난것 같지 않나요, 서로 협업한다는 이야기 이제는 우리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혹시나 제글에서 마음에 드는 포스팅이 있다면 링크로 걸어주세요. 저도 URL 검사를 하니 그쪽으로 유입이 생기면 저또한 해당 유입이 되는 그곳에서 내가쓰고자 하는 정보가 있는 글이 있다면 연결 할것입니다.
유튜브로 신사임당이나 주식 유튜버들이 서로 초대하여 연결하듯이, 우리도 괜찮은 정보의 글을 서로 공유 할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발전하는 이시대 마케터의 생각은 변화 해야 한다 생각하며 이상으로 글을 마쳐 봅니다. 해당글은 승민이아빠가 요즘 생각하는 마케터로써의 향후 나아갈길을 마음에서 끄집어 내봤습니다. 내꺼만 공유하는 시대에서 니꺼내꺼 없이 함께 공유하는 마케터의 시대, 게임처럼 그것이 팀플이 아닐런지요.
" 이상으로 네이버 블로그 수익 마케터가 되어야 하는 이유 글을 마칩니다. "
▣ 추천하고 싶은글
'생활정보 >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브랜딩 필요한 이유 (0) | 2022.01.06 |
---|---|
블로그 글도둑 불법복사 저작권 침해 5억 (7) | 2021.12.19 |
블로그 명예훼손 임의조치 문제 (2) | 2021.11.25 |
애드센스 세금조치 다른사람 명의 지급 (2) | 2021.09.03 |
블로그 저품질 생각을 전환할때 (4) | 2021.08.09 |
쿠팡 파트너스 다이나믹 배너 다는법 (0) | 2021.07.22 |
블로그로 돈버는법 수익형 총정리 (0) | 2021.05.23 |
티스토리 펍벤 다른 블로그 영향 (2) | 2021.04.24 |
이 글을 공유하기